18 스타트업의 법적, 재무기초
-법인은 독립체
-실행이 단순 아이디어보다 가치있음. 팀 전체가 아이디어를 실행으로 옮기기 위해 협동할 때 가치는 창출됨
-아이디어를 제공한 사람에게 주식을 많이 배분해야한다는 주장에 휩쓸리면 안댐
-창업자들간에 주식은 최대한 비슷해야함. 소유권이 동일하지 않으면 멤버들이 소통을 하는지 의심됨
-환수가능한 주식 , 귀속기간은 보통 4년 이 중 1년이 클리프.. 1년이 되기전에 그만두면 모두 환수. 1년이 지나면 25프로 주기. 나머지는 회사가 사올 수 있다. 그 사람이 처음 주식을 매입한 가격과 동일하게
-대표도 위같은 방법으로 주식을 귀속하는게 좋다.. 팀들에게도 납득이 가는 동기부여가 된다
-투자자들이 이사직을 요구하면 거절하는게 좋고 해야만 한다면 정말 가치창출에 도움이 되는지 확실히해야함
-pro-ratㅁ는 미래 투자율을 유지하기위해 우선권을 주는건데 나쁜건 아니다(투자자의 주식이 희석되는걸 방지), 하지만 창업자의 주식이 크게 희석될 수 있어 유의해
-투자사에서 적절한 정보요구는 할 수있지만 지나치게 도를 넘는 상황에서는 유념( 매달 예산이나 매주 업데이트를 요구한다면 ㄴㄴ)
-법인금액은 완전히 회사용으로 사용해야함…
19 영업과 마케팅; 투자자와 대화하는 법
-창업자가 영업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게 됨다 그건 열정이다
-전화를 받으면 제품에 대해 여러 이여기 하지 말고 그냥 30퍼만 이야기하고 70퍼는 들어라
-통화후 사후관리 필요,
-스타텁에서 내 유일한 자산은 시간이다.
-‘이제품 쓰고 싶은데 이 사양이 없네요’하는 고객과 입씨름 ㄴㄴ, 1. 그럼 계약하시죠 그 수정사항을 수정한다는 조건으로 2.다른고객 의견도 들어보겟습니다.
-무료 체험판 있냐 물어보면 없다..(초기 수익이 중요) 1년 계약인데 맘에 안들면 30일 이내에 해지가능 ㄱ
-회사를 발전시키면 홍보는 쉬워진다.
-1. 30초 홍보는 항상대비 이는 회사를 처음 알리는거라 매우 중요 2. 2분홍보 이는 관심이 있는사람에게 하게될것 (투자자) 창업자가 필요로 하는 것은 2분 홍보에 달려있다
-30초 홍보는 세문장으로 여기서는 많은 정보를 담으려고 하지 않아야함. 첫문장은 회사가 하는 일을 소개(간단하고도 직접적인 방식으로, 아무 사전지식이 없어도 이해하기 좋아야함, 상대가 정말 아무것도 모른다고 생각,엄마테스트가 짱.. 엄마가 이해할수잇게) 두번째는 시장 크기 세번째는 나의 성장률(매닥 얼마나 성장 하고 있고, 판매 실적은 이정도 이고, 이 정도 수익과 사용자 가 있습니다, 수치화 할 수 없다면 굉장히 빠른속도로 발전하고 있음을 어필 (1월에 런칭해서 3월에 앱을 만들고.. 등)
-2분 피칭은 1.기발한 인사이트(질문자가 모르는 무언가를 이야기해봐. 이 부분이 ‘아하’ 순간이고 두 문장으로 이를 압축해야한다. 어떻게 경쟁자를 무찌를 것인지 명확히 해) 상대방이 ‘아하’를 만들어야 성공적인 피칭이다. 2. 어떻게 수익을 올릴지(광고수익, 아이템팔아서수익등 부끄러운게 아니다 3. 팀에대해 (팀이 만든 업적을 자랑 서로 알게된 기간 등 풀타임 작업 등)
-자금(투자)을 마련하기에 적절한 때는 강한 동시에 약한 상황. 투자자들이 절대 갑의 위치에 서게해서는 안된다. 95%의 기업이 제한된 자금으로 제품을 출시한다. 상황을 발전시켜야한다
20 후기단계에 필요한 조언
-후기단계에서는 명확한 보고체계가 있어야하고, 모든사람이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야한다(명확성과 단순성이 가장중요
-우리가 할일은 제품과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것. 관리주고 혁신은 추천 ㄴㄴ
-초창기부터 마켓핏 까지는 좋은 제품을 만드는게 1순위. 그 후에서는(직원수가 25명이 넘어가면)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에서 좋은 회사를 만드는 것으로 바뀜
-이 시점에서는 경력자를 뽑아도 좋다. 좋은 경영 간부를 뽑아라
-히어로모드는 좋지 않다. 좋은 본보기가 될거라고 생각 ㄴㄴ 성장보다 발빠르게 고용
-이 부분에 대해 연구해서 비용산출해 가져오면 내가 결재를하고 당신이 실행하세요 하는 위임법은 좋지 못함. 이것은 사람을 기분나쁘게하고 결코 성장할 수 없다
-당신은 아주 똑똑합니다. 그게 당신을 고용한 이유죠. 이 거ㅅ들이 생각해 봐야할 일들입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하고요. 하지만 결정은 당신이 해요. 저는 당신을 완전히 신뢰합니다. 그리고 어떤결정을 했는지 제게 알려주세요. (이것이 실제 효과적인 위임 방법임)
-어떤일을 하고, 왜 그일을 하는지 써놔(알려라) 초반에는 소수라 점심먹을때고 공유하지만 나중에는 어렵다
-hr이 중요해지는데 성과에대한 피드백이 중요하다. 또 지분이 중요한데, 직원들에세 많은 양의 지분을 나눠줘야한다. 향후 10년간 매 해 회사의 3~5퍼센트를 나눠줄 각오를 해야한다. 매해 스톡옵션을 줘야하고 이에대한 계획을 빠르게 잡아야한다. 6년 vesting을 추천하는 피라미드 식으로 뒤로갈 수록 많이 지급
-50명이 넘어가기 시작하면 성추행교육 다양성교육 등을 시행해야함
-모든 것이 잘 돌아가고 있을때, 최대한 빨리 전임 채용 담당자를 뽑아야함
-채용하기전 모든 내정자를 내부 메일링 등을 통해 공지해야한다(회사내 누군가 그사람에 대해 좋은 점이나 나쁜점을 알고 있음)
-초기 창업자들 10명? 들은 회사가 성장하면 어떻게되야할까? 직접적으로 솔직하게 그사람들 앞에서 대놓고 자주 이야기 해야한다. 이 회사 내에서 여러분의 커리어를 어떻게 만들어 갈지 생각해보고 싶다는식으로
-추후에는 사람들이 늘어날 수록 사람수에 제곱해서 생산성이 떨어지는데 이를 방지하기위해서는 한곳을 처다보게 해야한다 아주 명확한 로드맵과 골을 제시함으로써. 회사내의 모든직원이 다음 3달 6달 1년의 로드맵을 알아야한다
-매주 창업자와 보고하는 사람들과 관리회의를 진행하는건 필수. 모든 사람이 참여하는 미팅은 한달에 한번, 전제 회사의 결과들과 로드맵을 공유하는 것. 그리고 매 분기마다 다음 3개월간 무엇을 할지 그것이 어떻게 연간 계획에 맞춰질 지 계획을짜는 것도 중요
-워크샵도 중요. 별장에 데려가 그냥 이야기하는거 커서 뭐할거냐 등 사무실에 벗어나. 매우 가치있는 시간
-모든 생산성 계획의 목표는 오랜기간에 걸쳐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회사를 만드는 것.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성장하면서 계속되는 문화적 완벽함을 갖춘 회사를 만들어라. 대부분의 회사들이 한가지 대단한 일을 창업자가 그냥 끌고가서 한다. 그래서 그 다음 제품은 그렇게 혁신적이지 못한다.
-재무전무가도 일찍 고용할 가치가 충분하다
-아무것도 하지않으면서 빨리 고용했으면 하는 사람은 전업 투자 유치자(b라운드 직후 고용
-지금보다 추후에 흔들릴 멘탈이 더 크다. 점점 더 커지는 흔들림 안에서 멘탈관리하도록 노력
-성공하기 시작하면 혹은 성공을 하면 할 수록 안티가 생긴다. 최대한 빨리 이것에 대해 평온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단기적으로 생각한다. 3년뒤에는 해변에 누워 있을 생각을 하는데, 10년 혹은 더 길게 생각하면 성공을 위한 큰 이점이 될것이다. (오래 이일을 할거라는 가정하에 전략을세워)
-휴가도 가면서 해라
-초점을 잃는 것도 트랙에서 벗어나는 일 중 하나다. 이것이 번아웃 증상 중 하나인데, 좀 더 쉬운 일이나 더 만족할한 일을 하고싶어지는 것이다. 회사를 세우는 것과는 실제 관련 없는 일들이 하고싶어 지는 것..초점은 창업자를 성공하게 해준 그것이다. 초점을 잃는데는 많은 이유가 있는데 그것과 싸워야 한다..
-성공하기 시작하면 주변에 인수하고싶어지는 회사가 생기는데 이런대화가 나오면 산만해 진다. 실제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사기도 꺽인다. 그 어떤 인수합병 대화도 시작하지 마…
-스타텁을 죽이는 요인은 창업자가 포기하는 것. 어떤 상황에서는 맞을 수도 있는데, 멘탈관리에 실패해서 혹은 포기하지 말아야 할때 포기하면 대부분의 스탑텁에서 최후의 사인이다…
-마케팅과 pr은 오랫동안 무시해라. 언론이 구제해 줄거라는 기대 하지말고 이건 분명한 사실이다. 제품이 팔리기 시작하면 아예무시하는 것에서 조금은 신경을 쓰는 것으로 바꿔
-창업자가 꼭해야하는 두가지는 1.핵심 메시지는 본인이 스스로 찾아야함(절대 마케팅 담당자나 pr대행사에 맡기면 안된다. 창업자들이 회사가 어떤 메시지를 전할지 생각해야한다. 한번 메시지를 정하면 그대로 유지되게 된다. 반대로 언론이 우리회사에대해 아무렇게나 이야기하면 그것을 다시 바꾸기는 매우어렵다.
-다른방법은 핵심 기자와 아는 것. pr대행사는 싫어할텐데 그 어떤 기자도 pr 담당자와 이야기 하고싶어하지 않는다. pr을 가장 잘 할수있는 방법은 pr대행사를 고용하지 않는 것. 그저 몇명의 기자와 연락하며 지내는 것이 최고
-이 시점은 또한 회사내에서 사업개발이 중요해지는 시점. 초기단계에서 계약과 관련된 모든 것을 무시해도 됨. 자금조달과 영업을 제외하고
-가장중요한 5가지! 1. 제발제발 좋은 제품을 만들지 못하면 어떤것도 필요없다. 내가 누구에게 무엇이든 시키기전에 이것부터 끝내 2. 큰 계약을 할 사람과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 대부분의 창업자가 잘 못한다.. 그 누구도 업무적인 관계가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실제로 이 사람에 대해 신경쓰고 이사람이 무엇을 하는지 신경써라 3.경쟁역학은 협상의 기본 원칙. 좋은계약을 성사시키려면 경쟁적인 상황을 만들어야한다 4. 고집(불굴의 정신, 끈임없이,persistent)는 불편할 정도까지 돼야함 5. 필요한 것을 요구해라
-백그라운드의 다양성을 추구해야지, 비전의 다양성을 원하는건 아님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은.. 3달에서 12달 정도 시간동안 해야하는 목표를 적은 종이를 만드는 것. 그리고 매일 그것을 본다. 별도로 매일 그날의 단기 목표를 적은 종이도 만든다. 그리고 모든사람들에 대한 리스트를 만든다. 현재 무엇을 하고있고 말해줘야할게 무엇이고 어던대화를 나눴는지 이전에 무슨 대화를 나눴는지대해
-전문적인 ceo고용은 절대해서는 안된다. 내가 만약에 긴 기간 동안 회사의ceo가 될 자신이 없으면 시작하지도 말아라
-일반적으로 본인 아이디어를 확립하고 실제 될 것이라는 초기 사인들이 나올때 까지 기다렸다 초기 투자를 받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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