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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랑

스탠포드 강의 How to start a startup 정리-4

8 확장성이 없는 일 하기 & 언론 노출

-가정을하고 실험해, 간단하게 실험을해봐

-초기에는 사람들이 원하던 것인지 확인해봐

-확장성이 없는 일을 하면 전문가가 되게 해줌

-개인 맞춤형 고객 응대

-1. 가설을 증명해 2. 빨리 런치해 3. 확장성이 없는 것도 좋다

 

-스타트업의 가장 큰 장점은 확장성이 없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

-고객을 모으는데는 왕도가 없음. 초기 고객은 정말정말  모으기 힘듬

-초기에 무료로 제품을 나눠주지마. 가격 할인 ㄴㄴ 무료고객이 전무 유료고객이 되지 않음 (고객의 태도가 다름)

-초기 사용자를 챔피언 사용자로 만드는 방법은 특별하고 색다른 경험을 주는 것 (=그냥 고객들과 대화하는것!!)

-실제사용자에게 이야기를 듣는 것 보다 제품을 좋게 만드는 방법은 없다

-이탈 고객에게도 연락해 이유를 알아내

-스타텁에서 문제가 생기는것(당연히 완벽한 제품을 만들지 못함) 이 중요한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그걸 고쳐가는 것

-처음 런칭한 제품은 성잘 할 만한 제품이 아님. 초기에는 반복된 실험으로 개속 수정해

-walker@teespring.com

 

-목적없는 언론노출은 스타텁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기자를 찾을때 무작정 메일을 보내는 것 보다 인맥을 통해 소개받는 것이 쉽다

-스타텁을 할댸 무엇이든 혼자해보는게 좋다

-먼저 선행을 베풀어라

 

9 투자 받는 법

-제품에 온전히 집중하고있는지, 창업계기가 자신이 불편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면 이상적임. 무엇보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

-결점이 없는 기업보다는 매우 큰 강점을 가진 팀에 투자

-처음 투자자를 만나면 사업을 설득력있는 한 문장으로 묘사할 수 있어야 함. 투자자들이 명확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함

-결단력이 있어야 함, 결정을 미루는 것은 스탑텁에게 독이다

-채용이건 해고던 빨리 해

-좋은 제품을 만들고 나면 팀을 잘 만드는게 중요

-성공의 비결은 너무 잘해서 다른 사람들이 무시할 수 없게 하는것

-창업가에게는 투자를 받는게 제일 쉬운 일이다.. 다른게 훨신 힘들다.. 투자를 받고 난 뒤가 훨신 힘들다

-시드에서 10~15프로

-회사를 시작하면 나만큼 잘하거나 더 나은 공동창업자를 찾아야함 그래서 성공확율이 천문학적으로 커짐

 

10 문화

-매일 팀원들의 핵심가치와 행위가 회사의 사명감을 좇는다

-의사결정의 첫번째 기준, 회사의 안정감을 주고 서로를 믿을 수 있게해주고, 무엇을 해야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하는지 알려줌, 회사에 맞는 직원을 고용할 수 있게됨

-대표가 먼저 고민해 봐야함, 고민을 통해 가치를 찾아낼 수 잇음 내가 같이 일하기 싫었더 사람은? 그반대가 되면 되겟지

-겸손함과 와우 가 핵심가치였다

-결과가 좋은팀은 신뢰를 하고 토론과 충돌이 잘 한다음 충실할 수 있고 책임을 지고 성과를 낼 수 있음

-채용할때 회사의 문화에 맞는지 회사가 가진 사명을 따라 갈건지 알아봐

-모든회사가 좋은 문화를 가지고싶어하지만 그 성과가 갈리는 건 습관화하느냐

 

-처음 할 일은 너무 잘나서 나를 불편하게 할 정도의 팀을 만들어라

-그사람들과 함께하기 위해 내가 발전해야한다는 압박을 느낄 수 있는 팀

-공동창업자들과 나 는 부모고 자식은 회사이다 부모의 사이가 안좋으면 자녀는 반드시 삐뚤어진다

-아이템이 좋아도 회사가 좋지않으면 망한다

-오래가는 회사의 공통점은 분명한 임무를 가지고 있다는 것, 회사내 모두가 공유하고 있는 자신들만의 명확한 가치가 있고 협업을 할 줄 앎

-내가 다른사람돠 다르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3~4가지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해봐

-airbnb의경우 1. 사명을 위해 분투 하는 것(사명을 달성하기위해 들어오는사람을 뽑고싶지, 취직하고싶어서 회사가 잘나가서 배우고싶어서 등은 뽑지않음)

-10년뒤 이 일을 안할지도 모르겟다. 하지만 ‘소속감’을 주고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일은 계속하고 있을 거다 (이게 더 길게가는 아이디어)

-채용할때 하고있는 일이 믿음이 있는가, 관련된 이야기가 있는가, 제품을 사용해 보았는가, 제품을 믿는가 \ 일감을 찾으로 오는 사람이 아니라 소명을 찾는 사람을 뽑는다.

-airbnb도 힘들었고, 씨리얼을 판돈이 더 많았다..

-연쇄 창업가가 되어야한다. 2.제약사항이 창조성을 불러일으킨다

-사람들이 알려주지 않는 문화의 문제점 1, 문화에 대해 얘기를 안한다. 조언해주는 사람도 없다 2, 수치화가 어렵다 수치화가 힘든건 대개 과소평가된다 3, 장기적으로만 효과가 있다. 결국 문화는 장기간 버틸 회사를 만드는데 필요한 것

-나만의 지향점이 무엇인지 명확히해야함 그다음 그지향점에 믿음이 있는 사람들을 뽑아야 함

-만약 세계 누구든지 고용할 수 있다고 해도 앞에 앉은 사람을 고용할 것이냐

-새로 뽑는 사람은 기존사람들보다 더뛰어난 사람들이어야함

-우수한 인제를 뽑지 못함.. airbnb의 경우.. 장기적으로 함께 할 수 없을 것 같아서 

-명확한 사명을 가지고 그 사명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이 회사 전체에 걸쳐 퍼져있도록하는것이 회사의 문화와 가치에 중요함. 내가 강한 문화를 가지면 브랜드는 따라옴

-비전을 명확히 , 전략을 짜고, 문화에 맞는 사람을 뽑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