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제품 판매와 노출을 목적으로 기술 벤처 기에 의해 개발된 창의성과 분석적 사고, 소셜 분석을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
초반에는 스타트업 기업에서 시작했으나 현재는 많은 대기업, 중소기업에서 선호하는 기법
그로스 해커(Growth Hacker)
니즈를 해킹하다. 성장을 이룩하는 해커. 시장의 니즈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기업의 성장을 이룩하는 마케터를 지칭
그로스 해킹을 도입하는 팀&기업
원한다고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님. 그로스 해킹은 실제 제품 및 서비스 판매를 위한 실험 기반의 사고방식이 매우 중요!
그로스 해킹을 활용하는 국내외 스타트업
더 나은 마케팅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조직 내부에 실험에 친화적인 팀이 있어야 가능
AARRR
Accquisition(유입)- 유저가 얼마나 웹사이트, 혹은 App에 들어올 것인가? <얼마큼 유입되는가?>
질문: 우리 비즈니스(서비스)에 의미 있는 고객은 누구인가?
수많은 이들이 매출까지 이어지는 '타깃 고객'인지, 아니면 단순한 카운터 유저인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
질문: 우리 비즈니스(서비스)에 의미 있는 고객이 어떤 매체, 채널을 통해 유입되는가?
질문: 우리 비즈니스(서비스)에 의미 있는 고객이 얼마큼 유입되는가?
Activation(활동)-유저들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얼마큼 활동하는가?>
질문: 웹사이트, App에 유입된 고객은 얼마큼의 시간 동안 머무는가?
질문: 웹사이트, App에 유입된 고객은 주로 어떤 행동(활동)을 하는가?
질문: 웹사이트, App에 유입된 고객은 어떤 페이지에서 페이지를 이동,이탈하거나 App을 종료하는가?
Retention(재방문)-유저들이 다시 돌아와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하는가? <얼마큼 돌아오는가?>
질문: 어떻게 한 번 방문한 잠재고객을 재방문하도록 유도할 것인가? ( 이를 통해 전환율이 높은 재방문 유저에게 가장 유효한 광조 매체를 활용할 수 있음)
질문: 방문한 고객이 매출이나 의미 있는 전환에 기여하도록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가?
질문: 어떤 유형의 잠재고객이 재방문 하는가?
Revenue(매출)-유저들이 우리가 원하는 매출에 얼마나 기여하는가? <얼마큼 추천하는가?>
질문: 최종 기여(매출, 전환 등)에 참여한 잠재고객은 누구인가?
질문: 최종 기여(매출, 전환 등)에 기여한 잠재고객은 어떤 채널 매체를 통해 유입되었는가?
질문: 제품, 서비스의 매출 실적은 어떤가?
질문: 최종 기여 전, 잠재고객이 주로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
예) 제품의 동영상을 시청한 경우 매출 기여 확률이 3배 높음. 도영상 배치로 구매 유도
Refenal(추천)-서비스나 제품에 만족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는가? <얼마큼 기여하는가?>
질문: 매출에 기여한 고객(잠재고객)은 어떻게 지인에게 추천 활동을 수행하는가?
질문: 어떤 추천 활동을 통해 유입된 잠재 고객이 최종 기여까지 이어지는가?
질문: 어떤 추천 활동이 최종 목표전환에 더 기여하는가?
<AARRR 각 단계의 주요 질문에 대한 답을 탐색함으로써 각 단계의 전환율과 매출을 제고하고 고객의 이탈을 최소화>
그로스 해킹이 각광받는 이유
과거- Marketing Creative 중심,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좀 더 새로운 것을 보여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좀 더 어필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잘 알릴 수 있을까?
현재- Marketing Performance 중심,
유입된 고객이 최종 구매 단계까지 '전환'되는가?
구매 이전에 고객은 어떤 행동을 하는가?
그로스 해킹은 반드시 '실험'을 필요로 한다
여러 가지 가설을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지속적으로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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